K 선생님과 동학들의, 정신을 해방시키는 말들이 윤무(輪舞)하는 자리 속에서 그만, 황홀하였습니다.
* 새로운 수건 문화(수건도, 사린을 공대하는 장숙에서는, 하나의 문화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선생님이 계신 곳에 미학적으로 서리는 것을 좋아했습니다.(지린)
* 선생님의 언어성 : 낱말들이 상투성이나 진부함에서 구출되어 생동감을 얻어 살아납니다. 언어의 목자 같으신 선생님.(는길)
* 선생님의 응하기 : 우리는 각자의 도그마를 말하지만 (이론과 개념으로) 연결시켜 주시는 광활함.(는길)
* 수학을 가지고 우주를 풀고 개념을 가지고 인간을 푼다(정확한 개념을 배워 자기의 삶과 죽음에 이바지해야 한다) (K 선생님)
* 악의 평범성을 보여준 아이히만은 상투어와 관용어로 밖에 말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말을 섬세하고 느끼고 그 말들을 벼려
더 야무진 언어의 집에 존재가 거할 수 있도록, 오늘도 일하는 중에 오후 한 때를 공부에 바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