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지만 종교와 수행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공부'가 담고 있는 집중은 (역시 앞서 지적했듯이) 과거와 미래라는 '시간적' 계기의 성격을 넘어서고, (아무래도 모호한 말인) '초월적' 차원을 품어낸다. 나는 이 차원을 '새로운 과거'라는 표현으로 차별화하는 게 편리하다고 본다. [집중과 영혼] 237
*
*
하지만 종교와 수행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공부'가 담고 있는 집중은 (역시 앞서 지적했듯이) 과거와 미래라는 '시간적' 계기의 성격을 넘어서고, (아무래도 모호한 말인) '초월적' 차원을 품어낸다. 나는 이 차원을 '새로운 과거'라는 표현으로 차별화하는 게 편리하다고 본다. [집중과 영혼] 237
*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42 | 踏筆不二(2) | 遲麟 | 2019.11.05 | 196 |
41 | 虛室'' essay_1. 겸허함이 찾아드는 순간 3 | 허실 | 2019.10.31 | 235 |
40 | 도로시(道路示) 8 | 敬以(경이) | 2019.10.29 | 290 |
» | 踏筆不二(1) 3 | 遲麟 | 2019.10.24 | 256 |
38 | 踏筆不二(0) 2 | 遲麟 | 2019.10.22 | 206 |
37 | 낭독일리아스_돌론의 정탐편 1 | 허실 | 2019.10.17 | 214 |
36 | 踏筆不二(연재예고) | 遲麟 | 2019.10.13 | 201 |
35 | 「성욕에 관한 세편의 에세이」에 대한 단상 9 | 허실 | 2019.10.07 | 339 |
34 | Do not be surprised if they try to minimize what happened/ Abigail Van Buren on Oct 2, 2019 1 | 찔레신 | 2019.10.03 | 212 |
33 | 진실은 그 모양에 있다 | 遲麟 | 2019.10.02 | 204 |
32 | 동시 한 편 소개합니다 1 | 遲麟 | 2019.09.30 | 196 |
31 | Dear 숙인, 10 | 형선 | 2019.08.06 | 394 |
30 | 남성과 여성의 차이에 관한 불편함 1 | 燕泥子 | 2019.07.31 | 266 |
29 | 惟珍爱萬萬 3 | 燕泥子 | 2019.07.18 | 336 |
28 | <藏孰> 천안시대, 晦明齋를 열며 2 | 찔레신 | 2019.07.11 | 411 |
27 | 花燭(화촉) | 형선 | 2019.06.20 | 533 |
26 | 정체성과 수행성 2 | 형선 | 2019.06.05 | 312 |
25 | 부재(不在)하는 신 1 | 형선 | 2019.05.22 | 287 |
24 | 들을 수 없음 1 | 형선 | 2019.04.25 | 289 |
23 | 다시 기억하며 | 형선 | 2019.04.10 | 227 |
회명재 뒷산에 산책로가 있었습니다. 더 걸을 수 있으나 발걸음을 돌리는, 내부의 질서와 외부의 부름에 순응하는 힘을 만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그곳을 함께 걸어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