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지만 종교와 수행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공부'가 담고 있는 집중은 (역시 앞서 지적했듯이) 과거와 미래라는 '시간적' 계기의 성격을 넘어서고, (아무래도 모호한 말인) '초월적' 차원을 품어낸다. 나는 이 차원을 '새로운 과거'라는 표현으로 차별화하는 게 편리하다고 본다. [집중과 영혼] 237
*
*
하지만 종교와 수행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공부'가 담고 있는 집중은 (역시 앞서 지적했듯이) 과거와 미래라는 '시간적' 계기의 성격을 넘어서고, (아무래도 모호한 말인) '초월적' 차원을 품어낸다. 나는 이 차원을 '새로운 과거'라는 표현으로 차별화하는 게 편리하다고 본다. [집중과 영혼] 237
*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306 |
여성
![]() |
형선 | 2019.03.13 | 410 |
305 |
방학
![]() |
형선 | 2019.03.27 | 411 |
304 |
다시 기억하며
![]() |
형선 | 2019.04.10 | 383 |
303 |
들을 수 없음
1 ![]() |
형선 | 2019.04.25 | 461 |
302 |
부재(不在)하는 신
1 ![]() |
형선 | 2019.05.22 | 438 |
301 |
정체성과 수행성
2 ![]() |
형선 | 2019.06.05 | 498 |
300 |
花燭(화촉)
![]() |
형선 | 2019.06.20 | 685 |
299 |
<藏孰> 천안시대, 晦明齋를 열며
2 ![]() |
찔레신 | 2019.07.11 | 569 |
298 | 惟珍爱萬萬 3 | 燕泥子 | 2019.07.18 | 480 |
297 | 남성과 여성의 차이에 관한 불편함 1 | 燕泥子 | 2019.07.31 | 408 |
296 |
Dear 숙인,
10 ![]() |
형선 | 2019.08.06 | 529 |
295 | 동시 한 편 소개합니다 1 | 遲麟 | 2019.09.30 | 348 |
294 |
진실은 그 모양에 있다
![]() |
遲麟 | 2019.10.02 | 366 |
293 | Do not be surprised if they try to minimize what happened/ Abigail Van Buren on Oct 2, 2019 1 | 찔레신 | 2019.10.03 | 345 |
292 | 「성욕에 관한 세편의 에세이」에 대한 단상 9 | 허실 | 2019.10.07 | 473 |
291 |
踏筆不二(연재예고)
![]() |
遲麟 | 2019.10.13 | 354 |
290 | 낭독일리아스_돌론의 정탐편 1 | 허실 | 2019.10.17 | 371 |
289 | 踏筆不二(0) 2 | 遲麟 | 2019.10.22 | 334 |
» |
踏筆不二(1)
3 ![]() |
遲麟 | 2019.10.24 | 418 |
287 |
도로시(道路示)
8 ![]() |
敬以(경이) | 2019.10.29 | 439 |
회명재 뒷산에 산책로가 있었습니다. 더 걸을 수 있으나 발걸음을 돌리는, 내부의 질서와 외부의 부름에 순응하는 힘을 만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그곳을 함께 걸어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