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지만 종교와 수행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공부'가 담고 있는 집중은 (역시 앞서 지적했듯이) 과거와 미래라는 '시간적' 계기의 성격을 넘어서고, (아무래도 모호한 말인) '초월적' 차원을 품어낸다. 나는 이 차원을 '새로운 과거'라는 표현으로 차별화하는 게 편리하다고 본다. [집중과 영혼] 237
*
*
하지만 종교와 수행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공부'가 담고 있는 집중은 (역시 앞서 지적했듯이) 과거와 미래라는 '시간적' 계기의 성격을 넘어서고, (아무래도 모호한 말인) '초월적' 차원을 품어낸다. 나는 이 차원을 '새로운 과거'라는 표현으로 차별화하는 게 편리하다고 본다. [집중과 영혼] 237
*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296 |
횡단보도를 마주하고
![]() |
지린 | 2022.03.26 | 124 |
295 | 허영,낭만적거짓 그리고 나 | yield | 2018.10.26 | 241 |
294 | 한국어의 기원, 遼河문명, 그리고 한국 상고사의 과제 | 찔레신 | 2024.05.23 | 193 |
293 | 통신표(2022) (1-5/계속), Tempta Iterum ! | 찔레신 | 2022.01.06 | 416 |
292 | 천안 산새 | 영도물시 | 2018.12.24 | 255 |
291 |
진실은 그 모양에 있다
![]() |
遲麟 | 2019.10.02 | 123 |
290 | 진료실에서의 어떤 기억 2 | 해완 | 2020.05.12 | 148 |
289 |
조선 1894년 여름, 여성의 삶과 관련하여
1 ![]() |
ㅇㅌㅅ | 2020.08.02 | 204 |
288 |
제목
3 ![]() |
토우젠 | 2020.04.18 | 160 |
287 |
정체성과 수행성
2 ![]() |
형선 | 2019.06.05 | 241 |
286 |
정신을 믿다
![]() |
는길 | 2023.01.15 | 206 |
285 |
절판된 책 제본신청 (그리고)
30 ![]() |
희명자 | 2021.01.31 | 1030 |
284 |
절망으로
![]() |
형선 | 2019.01.15 | 263 |
283 |
전통, 그 비워진 중심_'세 그루 집'(김재경) 평문
![]() |
榛榗 | 2020.03.11 | 571 |
282 | 장면과 장면 사이의 개입 | 현소자 | 2020.10.30 | 118 |
281 | 장독후기(26회) 2023/05/21 | 簞彬 | 2023.06.03 | 205 |
280 | 장독후기(25회) 2023/05/07 1 | 簞彬 | 2023.05.18 | 175 |
279 | 장독후기(24회) 2023/4/23 | 簞彬 | 2023.05.02 | 109 |
278 | 장독후기(23회) 2023/4/9 | 簞彬 | 2023.04.22 | 98 |
277 | 장독후기(22회) 2023/3/26 1 | 簞彬 | 2023.04.08 | 131 |
회명재 뒷산에 산책로가 있었습니다. 더 걸을 수 있으나 발걸음을 돌리는, 내부의 질서와 외부의 부름에 순응하는 힘을 만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그곳을 함께 걸어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