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타가트 머피의 <일본의 굴레>를 계속 공부합니다. 5~8장을 발제순서에 따라 정한대로 진행하고, 9~11장은 책의 전체를 종합하는 교재로 이용합니다. 이번 공부를 통해 일본에 대한 정확하고 평심한 이해가 이루어져서 대대로 물림하는 왜곡된 '쪽발이 컴플렉스'로부터 자유로워지고, 그 지평을 선용, 공부길이 한 단계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2. 숙인의 별강이 이어집니다. 별강이 준비되지 않을 경우에는, 대신 <비평의 숲과 동무공동체>(한겨레출판사, 2010)의 윤독이 이어집니다.
3. 12시부터 시작되는 한문고전강독의 교재는 <대궁과 재강>에 게시('한문 서간문/한시')합니다. 각자 읽고 우리말로 옮겨 보기 바랍니다.
4. 11월 부터 중단되었던 '낭시경(朗詩經)'을 재개합니다. 5시 10분~5시 40분이며, 적경반(寂敬班), 경행반(經行班), 그리고 장소화반(場所化班)으로 나누어 실천합니다.
5. 복습은 새롭게 정한 형식을 이어갑니다.
6. 이번 회의 서양사상사 연속특강은 에른스트 카시러(Ernst Cassirer, 1874~1945)입니다. 대궁과 재강에 강의교재를 게시합니다.
7. 언시(焉市)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기 바랍니다. 언시는 홀수회에만 진행하고, 교재공부 시간을 더 확보하기 위해서 장소화 이전으로 옮깁니다.
8. '評人'의 시간을 갖습니다. 각자 서로 유익한 비평의 말을 나누어, '비평의 숲'으로서의 <장숙>이 되어가도록 애씁니다. 평인의 시간도 장소화 이전으로 옮기며, 짝수회에만 진행합니다.
9. 각자 방역과 개인위생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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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는 시간은 전과 같지만 마치는 시간을 저녁 8시 30분으로, 30분을 당깁니다.
**저녁식사 시간은 1시간 20분(5시 40분~7시)입니다.
***<숙인재> 공부의 출발은 장소화와 신독(愼獨)이니, 각자 사린(四隣)의 윤리를 좇아 사물에서 정신에 이르는 존재-노동에 나섭니다.
이번 속속에 참석하는 숙인들은,
는길 이ㅇㅇ 실가온 약이 여ㅇㅈ 내이 초담 하이당 영도 해완 지린 등 모두 11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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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참 숙인들은,
회옥, 마ㅎㄱ, 연니자, 수잔, 지ㅇ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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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속속의 간식이바지를 신청한 숙인들은,
이ㅇㅇ(잔기지떡)과 하이당(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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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인별강 신청자는 지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