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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을 할 수 있었다면,

 

초담

 

*자격

말을 배우며 품은 자기 지향(志向)‘과 결부하여혹은 인간에게 말이란 무엇인가?라는 근본적 질문을 포괄하여 말하지 않고, 말하기의 방식을 타인에게 소개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적은 양의 글로써 해갈 할 수 있는 일도 아니다다만한정된 지면과 제한된 시간부족하고 미진한 스스로를 낱낱이 밝히면서도 타인의 말하기에 작은 도움이 된다면이라는 을 딛고자연어로서의 말이 아닌 수행적 말로서 그 지향을 향하여 말을 할 수 있었다그 방식이 된 의지(意志)를 몇 가지 적어 본다.(본문 중 의지라는 어휘의 선택은완결되어 존재에 구성적으로 결착시키지 못한 못남의 고백이다.)

 

 

 

인생에 관한 한 모든 것은 삶이므로비록 영혼의 존재를 증명할 도리는 없지만영혼을 생성시키고 보우(保佑)하는 삶의 양식을정신의 양식을 선택할 수는 있다그리고 그 양식의 매우 중요한 일부는 말을 어떻게 돌보는가 하는 데 있는 것이다.”

<자본과 영혼선생님글항아리, 80>

 

 

*지향(志向)

- ()발화된 말(言語)이 타자성을 띄며’ 존재의 안팎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미 세상 밖으로 나와 타자(발화자에게도)가 된 은 발화자의 의도와 생각(마음)을 혹은 의지와 맥락을 벗어나기 일수 이다그래서 말이 말로써 제 역할을 다하고 있는가타자에 가 닿았는가사린(四隣)을 돕고 있는가의 문제는 발화주체의 영역 밖 일이 되며동시에 발화된 장소의 유일성과 특이성을 좇아 발화자를 (존재)이동시킨다이는말하기에 앞서, ‘조심할 수 있는 섬세함과 총체적이라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 함의한 바가 무엇인지를 알게 하며무엇보다 인간의 말 할 수 있다라는 상식(常識)인간(존재)이동의 가능성이자갈고 닦는 수행적 배움의 차원을 넘어선 어떤 미래적 사건이라는 사실을 드러낸다.

 

- ()더욱이말을 (잘)한다는 것은그 현장에 터한 응하기로서존재와 존재가 선 그 장소에서의 대화의 결이자 돕는 말(무엇을어떻게왜 돕고 있는가를 다 말할 수 없지만)’이기에 안팎으로의 상호작용이 요구되며잘 조직된 말이 짜내는 정신(영혼)의 향배(向背)는 타/(不二)적 확장과 재구조화의 연쇄로 나아가 타/아의 영혼을 생성시키고 보우하는” ’열린 정신을 향한 부름이 된다.

 

*지향을 향한 의지(意志)

1. 몸의 자세에 동반되는 수동적 긴장의 상태 이는 말이 생성되는 곳이 몸이라는 점을 상기한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몸의 형편에 따라 마음이 느슨해지고 긴장됨이 달라지며말이 타고 올라오는 길을 바꾸어 말의 생성과 조합이 달라지게 만든다준비 된 말이 아닌현장에서의 생생한 말을 해야 할 때특히 그러하다(글을 쓸 때도 도움이 된다). 그래서 공부자리에서는 몸의 긴장성을 놓치지 않으려 자세가 무너지지 않게 조심한다. (무릎 관절이 허락하는 한)무릎을 꿇고 앉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이는 듣기에도 유용하다.)

 

2. 이론의 암기숙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방식과 효익(效益)이기에 상설을 피한다다만 일상에서의 구체적 실천을 밝힌다면, (배운 대로암기노트를 수시로 만들어외투 주머니와 가방에 하나씩 상비하여산책하거나 운전할 때 틈틈이 들여다보고 입으로 소리 내어 암송한다.

 

3. ()격은 사람과 사람사이에 틈이다. ‘좋아하고 싫어하며’ 심리로 밀착된 사람사이에는 신신(新新)한 어휘가 들어설 자리가 없다새 말이 유입되는 것이 막히면바람처럼 불어오는 환기되는 정서를 만날 수 없고새로운 관계를 조형해 나아가는 변화의 지점이 막힌다그래서 격 없는 관계는 구조적 자아 변동이 불가능한 관계로자기심리의 반향으로서 과거적 타/아를 강제하는 구조로 맞물린다자기 심리(생각)적 지형혹은 자기합리의 자동성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발 묶여 있는 자아가 새 말을 불러올 수 있을리 만무하다헤어졌다 다시 만나는 동학이 여전히 심리로 연결되어 있었다면과거의 동학을 만나는 꼴이니이미 바뀐 그녀/그를 만날 수 있는 말을 할 수 있을리 없다헤어져 있는 동안공부하여 바뀐 동학을 만나앞으로 나아가는 말을 하려면 관계 사이에 격이 있어야 한다방식은 헤어질 때 야무지게 헤어지고혼자 있는 일상에서 다만 공부하는 것이다그후 만난 동학은 반갑지만 낯설다기존의 것이 아닌 다른 말(대화)을  하게 한다.


4. 그 외_ 말하기 전에 곱게 바라보기, 조사사용에 유의하며 말하기, 배운바를 말 할 수 있는 실험의 장 만들기, 발화되는 말에 집중하기, 낭독하기, 새로운 어휘를 만나며 독서하기(특히 문학작품), 조리 있게 말하고 적확한 어휘를 사용하려 의식하며 말하기, 듣고 말하기, 일상대화 속에서도 상투어, 관용어에 빠지지 않도록 단속하기시 읽기(특정장소를 정함), 구차하고 거친 말이 있는 장소에 가지 않기 등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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