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20년 여름 <장숙행>


1. 주제는

<居하기에 하지 않고, 하기에 전주름이 없다>, 입니다.


2. 주제설명

<장숙>의 공부는 제 나름의 양식과 특성을 지녀왔고, 그 사이 여러 차례 상설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한 마디로 변하고 옮겨가는(變移)’ 공부길을 스스로 조형하는 과정입니다. 근사절문(近思切問)이거나, 무왕이비공부(無往而非工夫)이거나, 동중정정중동(動中靜靜中動)이거나, 보행/산책이라거나 혹은 되기의 공부라거나, 죄다 그같은 지향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를 거-(-)으로, 그리고 궁하지 않고 전주름이 없다고 표현해서, 우리 일상의 좌표와 동선이 바뀌는 경계와 그 자리마다 좋은 버릇들이 어떻게 내려앉아 내남을 도울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 묵히는 실험의 시간으로 삼고자 합니다.

 


3. 공부의 방식은 대체로 아래와 같으며, 각각 이론/실천의 2부분으로 나뉩니다. (괄호 속은 사회자/담당자)

  

ㄱ. 낭독(숙인)

ㄴ. 寂敬(k)

ㄷ. 경행(k)

ㄹ. 2 ups &(k) + 燕子訣

ㅁ. 茶施(숙인)

ㅂ. 강독(k)

ㅅ. 별강(장유)

ㅈ. 조별토의(장유)

ㅊ. 복습(k)

ㅌ. 스투파 쌓기(전체)

ㅍ. 비평의 숲(장유)


4. 일정

-모든 단위 시간들 사이에 2ups&가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茶施와 晝眠을 병용합니다

-조별토의는 필요할 경우 복습 시간 중에 적절히 배정합니다


A. 첫날

3시~4시/ 방배정, 짐정리, 개인정비

4시~5시/ 소개

5시~6시 30분/ 저녁식사

6시30분~8시/ 경행(산책)

8시~9시 30분/ 복습(1)

9시 30분~10시/ 별강(1)

10시~10시 10분/  寂敬


B. 둘쨋날

9시 30분~10시/ 寂敬

10시~10시 30분/ 낭독(1)

10시 30분 ~12시/ 복습(2)

12시~12시 30분/ 스투파

12시 30분 ~ 2시/ 점심식사

2시~2시 30분/ 臥禪

2시 30분~4시/ 복습(3)

4시~5시 20분/ 강독(1)

5시 30분~7시/ 저녁식사

7시~8시/ 경행(산책)

8시~9시 30분/ 복습(4)

9시 30분~10시/ 별강(2)

10시~10시 10분/  寂敬


C. 셋째날

9시 30분~10시/ 寂敬

10시~10시 30분/ 낭독(2)

10시 30분 ~12시/ 복습(5)

12시~12시 30분/ 스투파

12시 30분 ~ 2시/ 점심식사

2시~2시 30분/ 臥禪

2시 30분~4시/ 복습(6)

4시~5시 20분/ 강독(2)

5시 30분~7시/ 저녁식사

7시~8시/ 경행(산책)

8시~10시/ 비평의 숲


D. 마지막날

9시 20분~9시 30분/ 寂敬

9시30분~10시/ 짐정리

10시~11시/ 평가와 인사







 

  • ?
    찔레신 2020.07.23 20:18
    *복습의 교재는 아래의 6권입니다/
    <소크라테스의 회상>, <부처님의 생애>, <예수의 생애>, <공자평전>, <서방에서 온 현자>, <현장법사>
  • ?
    찔레신 2020.07.23 20:19

    *낭독의 교재는 아래의 책 1권입니다/
    <인간의 글쓰기, 혹은 글쓰기 너머의 인간>

    숙인들은 각자 대강 책의 내용을 일람한 후에 더불어 낭독하고자 하는 대목을 5군데 정도 찾아오기 바랍니다.

  • ?
    찔레신 2020.07.24 08:56
    *寂敬의 교재는 선시(禪詩) 몇 편이며, 참가하는 숙인들에게 메일로 보냅니다.
  • ?
    찔레신 2020.07.24 08:58
    *경행(經行)의 교재(이론)는 내가 쓴 에세이로, 역시 참가하는 숙인들에게 따로 메일로 보냅니다.
  • ?
    찔레신 2020.07.28 21:18
    *茶施의 교재는 차시(茶詩) 몇 편이며, 참가하는 숙인들에게 따로 메일로 보냅니다.
  • ?
    찔레신 2020.07.28 21:20
    *강독의 교재는 그간 <대궁과 재강>에 게시한 '한문고전강독' 중의 일부를 간추린 것인데, 역시 참석하는 숙인들에게 따로 메일로 보냅니다.
  • ?
    찔레신 2020.07.28 21:26
    *별강의 교재는 참가하는 숙인 각자가 작성하는 원고입니다. 근자의 관심을 담은 적당한 주제로, 5분 분량의 짧은 글을 쓴 후에 <장숙행>에 참석하는 숙인의 수만큼 복사해서 지참하기 바랍니다.
  • ?
    지린 2020.08.18 09:59
    희명자 초담 조ㅈㅈ 지린 담연 김ㅎㅅ 회옥 오ㅅㅌ 진진 경이 임ㄱㅎ 이 ㅎㅎ 토우젠 이 ㅇㅇ, 14명의 숙인이 참석합니다.
  • ?
    지린 2020.08.18 18:56
    숙인영도, 참석신청을 하였습니다.
  • ?
    지린 2020.08.24 13:17
    숙인오ㅅㅌ은, 사정이 생겨서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 ?
    찔레신 2020.08.18 17:35

    ** 寂敬의 교재는 아래의 禪詩 5편입니다

    盡日尋春不見春芒鞋遍踏朧頭雲歸來偶過梅花下春在枝頭已十分
    鏡虛禪師(1849~1912)

    千計萬思量 
    紅爐一點雪 
    泥牛水上行  
    大地虛空烈  
    淸虛休靜(1520~1604)

    七十餘年遊幻海  
    今朝脫却返初源  
    廓然空寂本無物  
    何有菩提生死根  
    浮休禪師(1543~1615)

    幻來從幻去  
    來去幻中人  
    幻中非幻者  
    是我本來身  
    括虛禪師(1720~1789)

    理卽頓悟
    事非頓除頓悟雖同佛
    多生習기生
    普照國師(1158~1210)


  1. 2024년 여름 장숙행

    Date2024.08.18 By孰匪娘 Views221
    Read More
  2. 2023년 겨울 장숙행

    Date2023.02.05 By燕泥子 Views484
    Read More
  3. 22년 여름 장숙행, '적은, 작은, 낮은'

    Date2022.07.29 By燕泥子 Views626
    Read More
  4. 2022년 겨울 장숙행 <自得의 길없는 길>

    Date2022.02.03 By燕泥子 Views620
    Read More
  5. <詩와 息>, 2021년 여름 장숙행, 2021/08/26~28/

    Date2021.08.11 By찔레신 Views564
    Read More
  6. 2020년 여름 장숙행/ <居하기에 窮하지 않고, 動하기에 전주름이 없다> (1-4)

    Date2020.07.21 By찔레신 Views2316
    Read More
  7. 2019년 여름 <藏孰行> 교재

    Date2019.07.17 By찔레신 Views1055
    Read More
  8. 3-1

    Date2019.01.05 By찔레신 Views930
    Read More
  9. 藏孰行(2)

    Date2018.09.12 By형선 Views105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