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180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28회 서린치과에서의 보속 중, 

한 숙인은 자기소개를 하며, 

'정신의 탈식민성과 우리 학문의 자생성'에 관한, 1998년 9월 선생님 부산대 강연 자료집 <공허한 근대, 황폐한 사상>을 읽고 난 후의,

독후감을 말해주었습니다.


"근대적 주체는,

대화의 주체는,

말 할 수 있는 주체는,

자기 자신을 말로 설득할 수 있는 주체는,

이데올로기나 체제로서가 아니라,

개인을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이 말을 듣고, 계층과 신분에 따라 할 수 있는 말혹은, 해야하는 말이

정해져 있던 시대를 넘어근대는개인이 자기를 말 할 수 있고,

말 해야만 하는 시대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류라는 브랜드를 달고, k문화가 전세계를 누비는

시대가 되었지만, 여전히 '왜 한국엔 한국인론이 없는가'라는

질문이 유효한 시대를 살며, 다시 한 번, 

앎과 삶이 괴리 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든,

내가 발디딘, 공허한 한국의 근대를 알게 됩니다.


근대성.jpg


"개인의 실존적 지평이 제대로 계발되지 않은 채 엮어지는 제도와 구조가 부실하리라는 것은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그것은 사실 부실不實의 원형이기도 하다."(공허한 근대, 황폐한 사상7, 케이선생님)




  • ?
    肖澹 2022.03.17 11:21
    <공허한 근대, 황폐한 사상>의 제본을 원하시는 분은
    chodamy@daum.net 또는 010-2436-8760으로 문의 주세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99 주후단경(5) 130회 속속 file 懷玉 2022.06.22 214
198 129회 속속, 개숙식 행사 file 未散 2022.06.06 369
197 적청화경(寂淸和敬) file 燕泥子 2022.05.26 303
196 茶室 그리고 회화(槐花)나무 file 燕泥子 2022.05.12 323
195 127회 속속, 주후단경(4) file 懷玉 2022.05.09 203
194 연못 補修 2 file 燕泥子 2022.05.08 215
193 숙인재의 정원 2 file 燕泥子 2022.04.28 294
192 126회 속속, 주후단경(3) file 懷玉 2022.04.27 148
191 청주 상당산성(淸州 上黨山城)을 걷다 1 file 찔레신 2022.04.26 358
190 126회 속속, 우리의 공부 2 file 未散 2022.04.26 241
189 주후단경(2) file 懷玉 2022.04.14 174
188 보속, 지리산 소풍後_ 超然春 file 肖澹 2022.04.11 248
187 지리산 봄 소풍, 효신이 전하는 글 1 file 肖澹 2022.04.11 303
186 보속(30회), 지리산 소풍 1 file 燕泥子 2022.04.11 177
185 124회 속속 file 未散 2022.04.01 173
184 주후단경(1) file 懷玉 2022.03.22 202
» 28회 보속의 자기소개 中, 1 file 肖澹 2022.03.16 1180
182 122회 속속 file 未散 2022.02.26 1335
181 茶室 공사 중 2 1 file 肖澹 2022.02.24 1353
180 경주에서, 장숙행 file 는길 2022.02.16 1487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3 Next
/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