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19일 속속(44회)
44회는 <장숙행> 일정으로 1주간 순연됩니다.
43회에 이어서 <소비의 사회>의 2부를 다룹니다.
1~3절의 발제와 질의응답, 그리고 간단한 강의 및 조별토의로 이어집니다.
(반장은 3부의 1~6절도 미리 발제자를 정해, 각자 준비하도록 청하기 바랍니다.)
2019년 1월 19일 속속(44회)
44회는 <장숙행> 일정으로 1주간 순연됩니다.
43회에 이어서 <소비의 사회>의 2부를 다룹니다.
1~3절의 발제와 질의응답, 그리고 간단한 강의 및 조별토의로 이어집니다.
(반장은 3부의 1~6절도 미리 발제자를 정해, 각자 준비하도록 청하기 바랍니다.)
-인문학은 '연장갈기'이다.기본 실력인 이론이 있어야 비평할 수 있고 자기윤리에 이를 수 있다.그러나 그것은 어떤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갈고 닦음의 도정에서의 수행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에고에 투쟁하는 '자기명령'으로서의 규율과 규칙이 우리를 구원할 것이다.
-인문학은 인생 전체를 두고 정면승부하는 것이다.희미하나 본질적인 것과의 싸움이다.
-인간을 왜소하게 만드는 반인간주의에 대항하여 우리는 정신과 공부의 힘을 믿어야 하며 코드 밖으로 나가 어울림의 희망을 가져야 한다. -k님-
* 夢中可瞪所學之淺深이다, 프로이트와 융은 넘고 넘어, '애욕과 원념(怨念)을 넘고 넘어', 우리는 전진한다, 서로의 관계가 깨끗하고도 깨끗하도록, 청소하고 청소하면서, 언덕을 넘어가보자 바람이 불 것이므로, '미래를 생각하지 말자', '손바닥을 들여다보자', 경우(境遇)가 무르익어서, '境深尤貴曲'까지, '天遊自絶俗'까지, '被褐懷玉', 玉을 품고 가자, 한 발은 미래에 두고, 한 발은 과거에 두고,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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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시읽기 (49회) (1- 7) | 遲麟 | 2019.04.11 | 395 |
44 | 2019년 4월 27일 쪽속(8회) 2 | 찔레신 | 2019.04.10 | 425 |
43 | <性, 사랑, 인간> 1 | 찔레신 | 2019.03.19 | 509 |
42 | 2019년 4월 20일 속속(49회) 4 | 찔레신 | 2019.03.19 | 460 |
41 | 2019년 3월 16일, 속속(48회) 4 | 찔레신 | 2019.03.05 | 602 |
40 | 시 읽기 (48회) (1-8) | 遲麟 | 2019.03.05 | 591 |
39 | 게오르그 짐멜의 <모더니티 읽기> | 찔레신 | 2019.02.26 | 493 |
38 | <錦溪筆談> 2 | 찔레신 | 2019.02.20 | 464 |
37 | 시읽기(47회) (1-8) | 遲麟 | 2019.02.19 | 1012 |
36 | 속속(47회), 2019년 3월 2일 9 | 찔레신 | 2019.02.18 | 641 |
35 | 시읽기(46회)(1-7) | 遲麟 | 2019.02.08 | 441 |
34 | 쪽속(7회), 2019년 2월 23일 <벤야민, 산책자(flâneur)와 변증법적 이미지> 2 | 찔레신 | 2019.02.05 | 631 |
33 | 2019년 2월 16일 속속(46회) 6 | 찔레신 | 2019.02.05 | 557 |
32 | 2019년 2월 2일 속속(45회) 5 | 찔레신 | 2019.01.22 | 539 |
31 | 시읽기(45회)(1-8) | 遲麟 | 2019.01.22 | 1287 |
30 | <物化, 인정이론적 탐구> | 찔레신 | 2019.01.18 | 588 |
29 | 쪽속(6회), <아도르노, 문화비평과 부정변증법> 2 | 찔레신 | 2019.01.14 | 617 |
28 | 시읽기(44회) (1-8) | 遲麟 | 2019.01.01 | 2038 |
» | 2019년 1월 19일 속속(44회) 5 | 찔레신 | 2018.12.31 | 538 |
26 | 시읽기(43회) (1-7) | 遲麟 | 2018.12.21 | 24223 |
형선 우ㄱㅇ 현소자 토우젠 영도 연니자 양bn 지린 하람 시란 장js 김ㅎㅅ 조jj
오ㅅㅇ 진진 허ㄱ 박ㅂㄱ 박ㅇㅇ, 18명의 孰人이 참석합니다.